돈과 행복
“정당한 소유는 인간을 자유롭게 하지만 지나친 소유는 소유 자체가 주인이 되어 소유자를 노예로 만든다.” - 니체 -
우리 삶에서 돈이 중요한 요건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돈이 가장 중요한 행복의 원천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관심은 돈밖에 없습니다. 다른 것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돈만 잘 벌 수 있으면 모든 것을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살아가는 동안 돈이 삶의 전부입니까?
돈이 행복을 가져다준다는 것은 내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내가 느끼는 관념덩어리에 불과합니다. 나의 생각으로 돈을 모으기 위해 기를 쓰고 노력하고 자신의 현재를 희생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돈이 행복의 전부가 아님을 느껴도 인정하지 않습니다. 돈 이외에는 인생에서 추구해야 할 다른 무엇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들키기 싫어서 돈을 더 추구하고 다른 사람에게 강조합니다.
그럼 돈이 나쁜 것입니까? 돈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됩니다. 돈을 생명보다 더 사랑하니 문제가 많이 생깁니다. 그러나 돈을 온전히 사용할 때 이 세상은 더 아름다운 사회로 바뀔 것입니다. 돈을 많이 갖고 있다고 부자인 것이 아닙니다.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부자입니다. 만족하는 인생에 행복이 따라옵니다.
나의 변화를 위한 확언
나는 돈이 행복의 원천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내 삶에 소중한 것을 추구하면서 살아갈 것입니다.
나는 돈을 열심히 벌어서 온전히 사용할 것입니다.